2022/06/22 9

1. What was that like? 어땠어요?

1.유엔에서 연설을 하셨다면서요 And you got to speak at the U.N. (i:-스 삐 이- 커, 디 유엔) (n은 비음으로서 코를 울리면서 "엔"하고 발음한다) 2. 네 Yeah. (혀를 아랫 이에 붙인 체로-이: 예) 3. 어땠어요? 멋 졌나요? What was that like? Was that amazing (목의 성대를 "우" 하고 울린 후에 웠하고 발음한다) 4. 아시다시피, 저는 .... 정말 긴장 했어요 You know. I was like.. I was, like, so nervous *get to~하게 되다 have an opportunity to do something 어쩌다가 뭔가 하게된 뉘앙스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1. I never get to see him ..

나라를 망가뜨린 노론 조작정치의 그늘[박종인의 땅의 歷史]

나라를 망가뜨린 노론 조작정치의 그늘[박종인의 땅의 歷史] 306. 정읍 송시열 수명유허비 ‘독수(毒手·독 묻은 손)’의 비밀 충북 괴산에는 조선 후기 노론 영수 우암 송시열 무덤이 있다. 영조 때 경기도 수원에서 이리로 이장된 묘 아래 비각 안에는 정조가 비문을 지은 신도비가 서 있다. ‘효종이 송시열과 함께 북벌을 추진했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 그런데 송시열은 효종을 독대(獨對)한 자리에서 북벌 10년 계획을 세우자는 제안을 “마음 수양부터 한 뒤 뭘 해도 하라”며 거부한 인물이다. 노론 지지를 받으며 등극한 정조는 사실과 다른 내용을 비문에 기록했다. 송시열이 지휘한 서인(西人)과 노론(老論)은 정적인 남인과 소론을 대상으로 수시로 공작정치를 벌였다. 그리고 사실과 다른 내용을 여러 비석에 기록함..

역사 2022.06.22

[예쁜 말 바른 말] [248] '실제'와 '실재'

[예쁜 말 바른 말] [248] '실제'와 '실재' 입력 : 2022.06.22 03:30 *백제 불상의 얼굴은 (실제, 실재)했던 사람을 모델로 쓴 것 같이 인간미가 느껴졌다. *그녀는 성격이 밝아서 그런지 (실제, 실재) 나이보다 훨씬 젊어 보인다. 괄호에 들어갈 말을 골라 보세요. 얼른 정답을 찾기 쉽지 않지요? 정답은 차례대로 '실재'와 '실제'입니다. 두 낱말의 차이를 정확히 알아볼까요? '실제(實際)'는 '있는 사실이나 현실 그대로의 상태나 형편'을 뜻하는 명사입니다. 즉 보고 듣는 등의 경험을 통해 무엇인가를 직접 하거나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실제 상황' '실제 모습' '이론과 실제'와 같이 써요. 또 '거짓이나 상상이 아니고 현실적으로'라는 뜻을 가진 부사어로서 '실제 경험했..

교육제도 2022.06.22

온국민 두근두근 70분... “아이들에 역사적 장면 보여줬다”

온국민 두근두근 70분... “아이들에 역사적 장면 보여줬다” 누리호 2차 발사 성공 조홍복 기자 김지원 기자 박지민 기자 입력 2022.06.21 22:29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 발사일인 21일 오전 전남 고흥군 우주발사전망대에서 관람객들이 발사를 지켜보고 있다. 2022.6.21/연합뉴스 “3, 2, 1 와~ 이번에는 성공하자!” 21일 오후 4시쯤 전남 고흥군 영남면 우주발사전망대. 긴장감이 감도는 발사 카운트가 끝나자 전망대에서 직선거리로 15㎞ 떨어진 외나로도 나로우주센터 발사대 주변으로 희뿌연 연기가 일고, 지축을 뒤흔드는 굉음이 울리기 시작했다. 곧 한국형 우주발사체 ‘누리호’가 대지를 박차고 붉은 불기둥을 내뿜으며 위용을 드러냈다. 약 2분쯤 하늘로 솟구치던 누리호는 금세 시..

3년전 ‘귀순어민 강제북송 논란’ 전면 재조사 나선다

3년전 ‘귀순어민 강제북송 논란’ 전면 재조사 나선다 尹 “많은 국민 문제제기”… ‘대응 적절했나’ 따질 듯 주형식 기자 입력 2022.06.22 03:00 | 수정 2022.06.22 03:00 윤석열 대통령이 2019년 ‘귀순 어민 북송 사건’과 관련해 “많은 국민이 의아해하고 문제 제기를 많이 해 들여다보고 있는 것 같다”고 21일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집무실로 출근하면서 “아직 검토 중인데, 원래 옛날부터 좀 국민이 문제를 많이 제기하지 않았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2년 전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한 전임 정부의 수사 결과가 최근 뒤집힌 가운데, 강제 북송 논란이 불거졌던 귀순 어민 북송 사건에 대해서도 전면 재조사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풀이됐다. 사건 당시 문재인 정부 청와대..

유사시 ICBM으로도 활용 가능… 2030년엔 무인 달 탐사 목표

유사시 ICBM으로도 활용 가능… 2030년엔 무인 달 탐사 목표 [누리호 발사 성공] 이영완 과학전문기자 유지한 기자 입력 2022.06.22 03:00 국산 우주 발사체 누리호가 두 번의 도전 끝에 21일 발사에 성공했다. 누리호는 설계부터 제작, 시험, 인증과 발사까지 전 과정을 국내 독자 기술로 만든 우주 발사체다. 누리호 발사 성공으로 한국은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위성을 자력으로 수송할 수 있는 국가가 됐다. 한국도 민간 주도의 새로운 우주 경쟁인 뉴스페이스(new space) 시대에 뛰어들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실 청사 영상회의실에서 누리호 발사 성공을 확인한 직후 연구진과 가진 화상 대화에서 “이제 우리 대한민국 땅에서 우주로 가는 길이 열렸다”며 “우리 청년들의..

“너희가 뭘” 멸시에도 포기 안해… ‘궤도 안착’ 성공하자 껴안고 눈물

“너희가 뭘” 멸시에도 포기 안해… ‘궤도 안착’ 성공하자 껴안고 눈물 [누리호 발사 성공] 누리호 개발·발사 이끈 항공우주연구원 사람들 이벌찬 기자 유지한 기자 입력 2022.06.22 03:00 21일 오후 대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종합관제실에서 한 연구원이“누리호에 실린 위성과 남극세종기지 간의 교신이 성공했다”는 소식을 듣고 눈물을 훔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1일 오후 3시 59분 49초.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 발사지휘센터. 정적을 뚫고 여성 연구원의 카운트다운 목소리가 울려 퍼졌다. “10, 9, 8, 7… 엔진 점화, 이륙, 누리호가 발사되었습니다.” 고정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 한국형발사체개발사업본부장과 장영순 발사체책임개발부장 등 연구원 30여 명은 긴장된 표정으로 누리호..

尹대통령, 누리호 성공에 엄지 척… “국민들 꿈이 우주로 뻗어갈 것”

尹대통령, 누리호 성공에 엄지 척… “국민들 꿈이 우주로 뻗어갈 것” 김은중 기자 입력 2022.06.21 17:46 | 수정 2022.06.21 17:51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으로부터 누리호(KSLV-Ⅱ) 2차 발사 결과를 영상으로 보고받은 후 엄지를 치켜들고 있다. /뉴스1 21일 누리호 발사 성공으로 대한민국이 세계 7번째 자력 위성 발사국으로 도약한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30년간 지난한 도전의 산물”이라며 “우리 대한민국 국민, 청년들의 꿈과 희망이 이제 우주로 뻗어갈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부터 용산 대통령실 영상회의실에서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 참모들과 함께 누리호 발사 장면을 지켜봤다..

외신, 누리호 발사 성공에 “韓, 미래 우주산업 발전 문 열려”

외신, 누리호 발사 성공에 “韓, 미래 우주산업 발전 문 열려” 김명진 기자 입력 2022.06.21 21:41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 발사 성공 소식에 21일 외신은 한국이 자체 기술을 적용한 첫 발사체라는 의미를 강조하며 향후 우주 산업의 발전을 위한 문이 열렸다고 평가했다. 한국형 최초 우주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1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되고 있다. /뉴스1 미국 CNN방송은 “한국은 우주 경쟁에서 아시아 이웃 국가들을 따라잡기 위해 분투해왔다”며 2010년부터 누리호 사업에 2조원을 투자했다는 사실을 전했다. 그러면서 “누리호는 한국이 자체 기술을 사용한 첫 발사체로 여러 미래 위성과 임무에 문을 열어줬다”고 평가했다. AP통신은 “(한국은) 10대 경제대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