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0 7

[재미있는 과학] 빠르게 걸을수록 노화를 늦출 수 있대요

[재미있는 과학] 빠르게 걸을수록 노화를 늦출 수 있대요 입력 : 2022.05.10 03:30 텔로미어(Telomere)의 비밀 걸음걸이는 사람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겉모습 중 하나예요. 영국 레스터대학교에서 진행한 연구에서 걸음걸이가 느리면 느릴수록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빠르게 걷는 사람은 느리게 걷는 사람에 비해 생물학적으로 16년 더 젊다는 결과가 나왔어요. 빨리 걷는 사람일수록 '텔로미어'(Telomere) 길이가 길게 유지된다는 게 그 이유라는데요. 텔로미어는 무엇이고, 또 텔로미어 길이와 노화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 걸까요. 텔로미어란 무엇일까 우리 몸의 기본 단위는 세포예요. 사람의 체세포는 46개 염색체(상염색체 44개+성염색체 2개)로 이뤄져 있어요. 부모에게서 23개씩 받..

건강 2022.05.10

[朝鮮칼럼 The Column] 검찰 피해서 경찰 수사 받으면 더 안전할까

[朝鮮칼럼 The Column] 검찰 피해서 경찰 수사 받으면 더 안전할까 “정권 스무 명 감옥간다”며 검수완박 입법한 민주당 경찰 수사력이 검찰보다 떨어진다 여겼다면 오판 내심 분개한 경찰, 최강의 수사인력 투입할 것 박병원 안민정책포럼 이사장·前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입력 2022.05.10 03:20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공포 후 이틀 후인 5일 서울 서초동 반포대로에서 바라본 서울중앙지검(오른쪽)과 서울고검의 모습. /연합뉴스 검수완박 관련 법안을 공포한 국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검찰 수사의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 선택적 정의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해소되지 않았고 국민의 신뢰를 얻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되어 수사와 기소의 분리에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

검찰 개악 2022.05.10

[윤대현의 마음속 세상 풍경] [104] 때로는 극복보다 버티기가 낫다

[윤대현의 마음속 세상 풍경] [104] 때로는 극복보다 버티기가 낫다 윤대현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입력 2022.05.10 00:00 “마음 하나 다스리지 못하는 자기 자신이 한심하다”는 고민을 자주 듣는다. 예를 들면 회사에 각별한 애사심을 갖고 최선을 다해 인정을 받아왔는데, 최근에는 상사의 지나치다 싶은 부정적인 피드백에다 승진까지 못하는 일이 겹쳐 사직까지 생각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자신의 장단점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로 삼으라는 지인의 조언을 따라 몇 개월째 노력하고 있는데,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극복하지 못하는 자신이 한심하다는 내용이다. 최선을 다해도 위기가 찾아오는 것이 인생의 팩트이다. 이런 위기의 순간에 어떻게 대처하는지가 인생을 잘 꾸려나가는 데 있어 중요하다. 그..

교육제도 2022.05.10

[주경철의 히스토리아 노바] [65] 미디어로 정치 선동… 지식인들이 좌파 권력에 순종하게 만들다

[주경철의 히스토리아 노바] [65] 미디어로 정치 선동… 지식인들이 좌파 권력에 순종하게 만들다 좌파 프로파간다의 선구자, 빌리 뮌첸베르크(1889~1940) 주경철 서울대 서양사학과 교수 입력 2022.05.10 03:00 사회주의 선전영화의 대표작 ‘전함 포템킨’ - 독일의 좌파 선동가 빌리 뮌첸베르크는 공산주의 선전을 위해 신문, 잡지, 영화, 연극 등 각종 미디어를 종합적으로 활용했다. 그의 선동에 넘어간 많은 지식인들이 공산주의 이데올로기에 동조했다. 뮌첸베르크의 선전 운동으로 소련은 평화, 사회 정의, 약자 보호 등 인도주의적 가치를 지켜내는 국가라는 이미지를 얻게 되었다. 사진은 뮌첸베르크가 독일에 들여와 성공시킨 영화 ‘전함 포템킨’의 한 장면이다. 이 영화는 사회주의 혁명을 선전하기 위..

역사 2022.05.10

진중권 “‘이모 교수’를 이모로 해석하는 김남국…개콘 보는 듯”

진중권 “‘이모 교수’를 이모로 해석하는 김남국…개콘 보는 듯” 김명진 기자 입력 2022.05.09 22:319일 한동훈 법무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처럼회’ 소속 의원들이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사실을 근거로 한 후보자에게 질의했다가 반박당한 것과 관련,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현재 스코어, 민주당 의원들의 완패”라고 평가했다. 더불어민주당 최강욱(오른쪽) 의원과 김남국 의원. /뉴스1 진 전 교수는 이날 한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나온 최강욱·김남국 의원의 잘못된 주장을 일일이 언급하면서 “바보들. 공격의 포인트를 전혀 못 잡는 듯”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최 의원은 이날 오후 진행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서 한 후보자 딸이 입시용 스펙을 쌓기 위해 어머니 인맥을 이용해 ..

검찰 개악 2022.05.10

이수진, 한동훈 청문회 내내 샤우팅…네티즌 “술주정이냐”

이수진, 한동훈 청문회 내내 샤우팅…네티즌 “술주정이냐” 김소정 기자 입력 2022.05.09 17:22 판사 출신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전과 오후에 나눠서 진행된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수시로 고성을 질러 태도 논란이 불거졌다. 답변하고 있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게 "그만"이라고 말하는 이수진 민주당 의원/SBS 유튜브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은 “(민주당이)후보자에게 요구한 자료는 대부분 제출이 불가하다. 황당한 자료 요구도 상당수”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 의원은 마이크가 꺼진 상태에서 “그게 왜 황당하냐. 왜 황당하냐고 하냐. 법적 근거가 있냐”며 악에 받친 듯 소리를 질렀다. 또 이 의원은 “이런 말까지는 안 하려고 했..

검찰 개악 2022.05.10

尹대통령, 0시 용산벙커서 軍통수권 인수…5년 임기 시작

尹대통령, 0시 용산벙커서 軍통수권 인수…5년 임기 시작 尹 “한반도 상황 엄중, 임무 충실해달라” 김은중 기자 입력 2022.05.10 00:08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0시 합참의장으로부터 보고를 받으면서 대통령으로서 업무를 시작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 10일 0시 제20대 대통령 임기를 시작했다. 윤 대통령은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지하에 새로 설치된 국가위기관리센터, 이른바 ‘지하벙커’에서 국군통수권을 인수하는 것으로 대통령으로의 직무를 시작했다. 윤 대통령은 10일 오전 11시 국회의사당 앞 잔디마당에서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을 갖는다. 대통령실은 이날 윤 대통령이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이종섭 국방부장관 후보자 등 주요 직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군통수권을 이양 받았다고 밝혔다. 서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