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
1) 'Private Brand'의 약자로, 유통업체에서 직접 만든 자체 브랜드 상품을 뜻하며, 자사 상표, 유통업자 브랜드, 유통업자 주도형 상표라고도 불린다. 제조 설비를 갖추지 않은 유통전문업체가 독자적으로 상품을 기획한 후, 생산만 제조업체에 의뢰하여 판매하는 상품, 또는 유통업체가 제조업체로부터 상품을 저렴하게 받아 유통업체가 자체 개발한 상표를 붙여 판매하는 상품이 해당된다.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직거래를 통해 물류비, 판매 관리비 등 제반 비용을 낮출 수 있고, 영업력이 떨어지는 소규모 브랜드 업체의 경우, 자체 브랜드 생산보다는 대규모 유통업체의 생산 의뢰에 응함으로써 광고·마케팅·유통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PB 상품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2) ‘Private Banking'의 약자로, 개인 고객이나 가계, 개인 조직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금융 서비스로, 거액의 재산을 보유한 고소득층의 부호들을 주 대상으로 하는 맞춤 서비스를 뜻한다. 이들에게 자산운용 컨설팅을 해 주는 금융 포트폴리오 전문가(Private Banker)를 의미하기도 한다. 자산이 일정 규모 이상 되는 회원 고객에게 자산 수익률을 극대화하고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예금, 대출에서부터 주식, 채권, 선물옵션, 부동산, 리츠 등에 이르는 다양한 상품을 대상으로 포트폴리오를 짜고 관리를 해 주는 일이다. 1989년 씨티은행이 국내 최초로 고소득층을 겨냥한 PB를 시작한 이래, 현재는 은행뿐 아니라 증권사, 투신사 등 대부분 금융기관들이 단골 우량 고객 확보를 위해 PB 팀을 운영하고 있다.
3) ‘Participating Bond'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이익참가부사채, 또는 이익참가사채, 이익분배부사채, 참가사채, 가변수익사채라고도 한다. 일정한 이율의 확정 이자가 지급되는 동시에 회사의 이익 분배에도 참여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사채를 뜻한다. 발행회사는 최소한 확정이자의 부담만 있고, 채권자는 발행회사의 수익 상황에 따라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사채다. 채권자에게 회사의 이익 분배에 대한 권리를 부여하면 채권자의 입장에서는 회사채가 갖는 투자상의 수익성이 높아지게 돼, 발행회사는 회사채 발행에 의한 자본 조달이 용이해진다. 그러나 주식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익배당을 채권자와 나눠야 하기 때문에 주식 발행에 의한 자본 조달이 어려워진다는 단점도 있다. 상장법인에 한해서만 발행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PB (시사경제용어사전, 2010. 11., 대한민국정부)
입력 : 2017.10.23 03:00
[유통업체 자체브랜드 제품에 담긴 경제 원리]
유통마진 남기려 개발 시작, 저렴하고 성능 좋아 큰 인기
2008년 3조서 매년 큰폭 성장
식품부터 가전까지 확장되자 제조사는 '되레 손해본다' 울상
"PB 1%p 늘면 매출 11억 줄어"
- ▲ 이진국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쟁정책연구부 연구위원
2013년 기준으로 대형마트 3사와 SSM(Super Supermarket·기업형 수퍼마켓) 3사, 편의점 3사의 판매액을 합산해 보면 우리나라 PB 시장 규모는 9조3000억원으로 추정됩니다. 3조6000억원이었던 2008년보다 2배 이상 커졌습니다. 2000년대 후반부터 이어진 경기 침체와 소비 부진을 생각하면 이 시기 동안 판매액이 크게 늘어난 것은 주목할 만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우리나라 3대 대형마트를 살펴보면, 2014년 기준으로 전체 판매액에서 PB상품 판매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이마트가 19%, 롯데마트와 홈플러스가 26% 수준입니다. 이는 미주대륙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크로거(30%), 코스트코(27%), 월마트(15%)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다만, PB 시장이 가장 발달한 유럽을 보면 세인즈버리(51%), 테스코(48%), 아스다(46%) 등 PB 판매 비중이 50% 내외의 기업도 많고, 알디&리들의 경우 비율이 82%나 됩니다. 이런 점에서 국내 PB 시장은 앞으로도 더 성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통업체 영향력으로 등장한 PB상품
마트에서 상품 하나를 집어 들었다면 그것이 PB제품인지 NB제품인지를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요? 그 기준은 ①누가 기획하고, ②누가 생산하며, ③누구의 상표를 붙여 ④어디에서 판매하느냐 등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이 기준을 차례대로 적용해본다면 PB제품은 '유통기업의 기획에 따라' '제조업체가 생산한 제품에' '유통기업의 상표가 부착돼' '해당 유통 점포에서만 판매되는' 상품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만약 대형마트인 이마트에서 '피코크', 롯데마트에서 '통큰', GS25에서 '유어스'와 같은 유통기업 브랜드 상표를 보고 PB라고 얘기한다면, 이는 세 번째 기준에 근거한 것입니다. 그리고 포장지 뒷면의 '유통전문판매원: K마트'라는 표기를 보고 그 상품이 K마트의 PB임을 알아차린다면, 이는 네 번째 기준을 사용한 것입니다.
- ▲ 자료: 한국체인스토어협회·Neilsen
앞서 살펴봤던 PB상품의 정의에 따르면, PB는 전통적으로 제조기업이 전담하던 제품 기획·생산·상표 부착의 영역에 유통기업이 개입해야 탄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통기업의 강한 구매력과 영향력이 존재해야 가능한 일입니다. 조그만 동네 수퍼가 PB를 출시해 판매하기란 어렵습니다.
◇불황에 알뜰 소비 성향 덕으로 성장
PB상품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경기 불황이 한몫했습니다.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지 못하니, 소비 심리가 움츠러들고 대신 알뜰하게 소비하려는 성향은 커집니다. 이렇게 되면 비슷한 품질을 갖고 있으면서도 값이 싼 PB상품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함께 PB상품의 공급이 증가한 것도 PB상품을 성장시킨 요인으로 꼽힙니다. 최근 유통기업들은 국내 시장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을 벌여왔습니다. 경제학에서는 시장의 집중이나 경쟁 정도를 평가하는 도구로 '허핀달-허쉬만 지수(HHI)'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이 수치는 각 기업의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산출되는데, 낮을수록 경쟁 정도가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 기업형 유통업체들의 '허핀달-허쉬만 지수(HHI)'를 산출해보면 2006년 이래 꾸준히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경쟁이 커지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이처럼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NB상품만 존재한다면 유통기업들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가격을 내리는 전략을 쓰게 됩니다. 하지만 지나친 가격 할인 경쟁은 유통 마진 감소를 불러오기 때문에 이를 계속하기는 어렵습니다. 반면 PB제품은 유통기업이 제품 결정에 관여하고, 해당 제품을 자기 점포에서만 독점적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다른 유통기업 제품과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유통 마진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또 소비자가 특정 PB상품을 선호하게 되면, 이는 특정 점포를 선호하는 것으로 이어져 소비자의 점포 충성도가 높아집니다. 이에 따라 대형마트, SSM, 편의점 업계는 경쟁적으로 PB상품 공급을 확대해 온 것입니다.
◇웃는 유통업계, 우는 제조업계
PB상품의 생산 판매가 확대되면 유통업계와 제조업계는 어떤 경제적 영향을 받게 될까요. 한국개발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대형 유통업체 자체상품 확대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유통 점포의 경우 PB 매출 비중이 1%포인트 상승하면 해당 점포의 매출액이 평균 2230만원 증가하고, 유통 이익은 270~900만원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제조업계의 상황은 반대였습니다. 제조 대기업의 경우 PB 매출 비중이 1%포인트 증가할 때 기업 매출액이 약 11억원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또 납품 제조업체 1000곳을 면접 조사한 결과 PB 매출 비중 증가로 인해 기업 매출액이 전반적으로 감소한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PB상품의 매출은 증가했지만, PB와 경쟁하게 된 자사 NB상품의 매출이 감소한 것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소위 자기 잠식 효과 또는 제 살 깎아 먹기 효과가 나타난 것입니다. 이처럼 PB상품에는 다양한 경제 지식이 녹아있습니다. 대형마트에서 PB상품 하나 사면서 이 같은 얘기를 해보는 것도 좋은 경제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
'무역 -BUSINESS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노디그리(Nano-degree) (0) | 2017.11.08 |
---|---|
OTT(over-the-top) (0) | 2017.10.31 |
☞한국형 헤지펀드 (0) | 2017.10.10 |
프리컨은 프리컨스트럭션(Pre-construction) (0) | 2017.10.10 |
do someone good-에게 도움이 되다 (0) | 2017.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