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족 노조

대우조선 인력감축 1만2000명 중 9000명이 비정규직

최만섭 2017. 3. 24. 06:12

대우조선 인력감축 1만2000명 중 9000명이 비정규직

  • 전수용 기자
  • 입력 : 2017.03.24 03:01

    [위기의 대우조선]

    - 돈 지원 받고 고통 분담 한다더니…
    노조원들은 구조조정 거의 없어… 자구안 이행률 34% '도덕적 해이'

    대우조선해양은 2015년 10월과 작년 6월 불필요한 자산을 팔고 인력을 줄여 5조3000억원의 자금을 마련하겠다는 자구계획안을 내놨다. 자금 지원을 받는 대신 자구계획을 통해 고통을 분담하겠다는 취지였다. 하지만 지금까지 자구 계획 이행률은 34%에 그쳤다. 약속했던 10개 중 3개 정도만 실행했다는 얘기다.

    인력 구조조정은 최악이다. 이행률이 9%밖에 되지 않는다. 대우조선은 4만6000명이던 직원 수를 3만 4000명으로 1만2000명 줄였다고 밝혔다. 숫자만 보면 26% 감축 실적이다. 하지만 내용을 뜯어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1만2000명 가운데 9000명은 비정규직인 사내 협력사 직원이다. 정규직은 3000명이다. 정년퇴직 등 자연 감소 인원을 제외하면 실제 구조조정으로 회사를 떠난 정규직은 1800명 정도다. 이 중 노조원인 생산직은 600명으로 작년 회사를 떠난 정규·비정규직의 5%에 불과하다. 결국 인력 구조조정을 한다면서 힘없는 비정규직만 대거 내보낸 셈이다. 대우조선 노조원은 6000명 정도로 전체 직원의 18% 정도다. 회사 관계자는 "생산직들은 대부분 정년을 앞두고 퇴직금을 더 받기 위해 스스로 나간 것"이라며 "노조원 중에서 구조조정 때문에 회사를 나간 이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지난해 임금 20% 반납과 올해부터 시행 중인 무급 순환 휴직도 노조원은 제외됐다.

    정부가 또다시 대우조선에 세금을 투입한 데 대해 비판이 제기되는 부분 중의 하나가 부실의 원인을 제공했던 회사가 책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가 추가 자금 지원의 명분으로 내세운 '이해관계자 손실 분담' 원칙이 흔들리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23일 추가 자금 지원과 함께 노조로부터 무분규 동의서를 제출받겠다는 입장이다. 인건비도 작년 8500억원에서 6400억원으로 줄이고, 1만명 수준인 정규직도 내년까지 9000명 이하로 더 줄인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강성 노조가 버티고 있는 이상 정부의 이런 약속이 제대로 지켜질지는 미지수다. 회사는 지난 22일 노조에 임금 10% 반납을 요구했지만, 노조는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오히려 아직 타결되지 않고 있는 2016년 임단협에서 고용 보장과 처우 개선, 생활 임금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