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김해시는 작년 9월 부산시와 함께 고대 가야 김수로왕의 인도 출신 부인인 허왕후를 소재로 한 '허왕후신행길 축제'를 공동 개최했다. 축제 개최 전까지 김해는 '허왕후…'를 부산과 함께 개최할지 여부를 두고 고민이 많았다. '기초자치단체인 김해가 광역시인 부산과 함께 축제를 개최했다가 콘텐츠를 잡혀 먹히는 거 아니냐'는 우려 때문이었다. 예전 같으면 이런 축제의 공동 개최는 어림없는 일이다. 그런데 서로 손을 잡았다.
부산과 김해의 연합전선 구축은 고령화·저성장 국면 진입 이후 고착화하고 있는 지역경제를 침체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해법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개별 도시가 각개전투로 발전을 모색하는 종전 발전 전략으로는 저성장 등에 따른 정체·침체에서 헤어나기 어려우니 '광역화'로 가자는 시도다.
눈을 돌려보자. 부산과 그 이웃의 울산·경남은 어떨까? '부·울·경' 인구는 800만명을 웃돈다. 국내 광역권 중 1인당 생산성과 소득이 최고 수준이다. 내수시장이 형성되고 규모의 경제가 작동할 수 있는 등 '광역경제권 형성'에 적합한 여건을 갖추고 있다는 얘기다. 이 세 도시가 광역경제권을 형성하면 각 지역 내 업종의 강점과 특성에 맞춰 광역권 단위로 자원을 최적 배분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예컨대 어떤 시설이 해당 도시마다 들어서면 중복 투자를 낳고 재정 손실로 이어질 수 있지만, 이를 광역권 차원에서 하나로 통합해 설치하면 그런 리스크와 낭비를 없앨 수 있다. 또 도시별로 따로 설치하는 해외 무역사무소도 마찬가지다. 공동 운영하면 비용을 줄이고 더 많은 곳에 사무소를 낼 수 있다. 그만큼 글로벌 시장 공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실제 해외 선진 도시들은 이미 '광역경제권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일본 오사카·교토·나라는 1978년 '간사이(關西) 문화학술연구단지'를 조성해 접경 지역을 공동 개발했다. 이 간사이 광역권은 '간사이 유니언'이라는 조직을 통해 관광·산업육성·재난 등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있다. 이 광역권엔 7개 지역이 참여했다.
'부울경 광역경제권'을 형성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우선 세 도시 경계지에 공동경제구역을 시범 운영하는 방안을 생각해볼 수 있다. 광역기금을 조성해 소규모 공동사업을 추진하고 의료·유통 등 앵커 시설을 공동 설치해 상호 이익을 극대화해보는 것이다.
이후 관광 루트 개발, 투자 유치, 기업발전 공동조례 등으로 사업 영역과 규모를 키워 가는 것이다. 물론 그 과정에서 세 도시의 이해관계가 충돌할 수 있다. 하지만 '간사이 유니언'과 같은 조직을 구성해 그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통합지역계획을 수립해 충돌하는 이해관계를 조정하면 된다.
'광역화', '광역경제권'은 부울경에만 필요한 건 아니다. '침체와 정체의 늪'에서 빠져나올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 다른 지자체들에도 마찬가지다. 중앙정부 역시 새로운 국가 경쟁력 마련이라는 관점에서 각 지역의 '광역경제권 형성'을 지원하고 유도해야 한다. 4·13 총선에 출마한 각 후보와 정당도 정치 공세와 의석 확보에만 매달리지 말고 '광역경제권 의제'를 공론화하고 이에 대한 정책 대결을 벌이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한다.
부산과 김해의 연합전선 구축은 고령화·저성장 국면 진입 이후 고착화하고 있는 지역경제를 침체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해법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개별 도시가 각개전투로 발전을 모색하는 종전 발전 전략으로는 저성장 등에 따른 정체·침체에서 헤어나기 어려우니 '광역화'로 가자는 시도다.
눈을 돌려보자. 부산과 그 이웃의 울산·경남은 어떨까? '부·울·경' 인구는 800만명을 웃돈다. 국내 광역권 중 1인당 생산성과 소득이 최고 수준이다. 내수시장이 형성되고 규모의 경제가 작동할 수 있는 등 '광역경제권 형성'에 적합한 여건을 갖추고 있다는 얘기다. 이 세 도시가 광역경제권을 형성하면 각 지역 내 업종의 강점과 특성에 맞춰 광역권 단위로 자원을 최적 배분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예컨대 어떤 시설이 해당 도시마다 들어서면 중복 투자를 낳고 재정 손실로 이어질 수 있지만, 이를 광역권 차원에서 하나로 통합해 설치하면 그런 리스크와 낭비를 없앨 수 있다. 또 도시별로 따로 설치하는 해외 무역사무소도 마찬가지다. 공동 운영하면 비용을 줄이고 더 많은 곳에 사무소를 낼 수 있다. 그만큼 글로벌 시장 공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실제 해외 선진 도시들은 이미 '광역경제권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일본 오사카·교토·나라는 1978년 '간사이(關西) 문화학술연구단지'를 조성해 접경 지역을 공동 개발했다. 이 간사이 광역권은 '간사이 유니언'이라는 조직을 통해 관광·산업육성·재난 등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있다. 이 광역권엔 7개 지역이 참여했다.
'부울경 광역경제권'을 형성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우선 세 도시 경계지에 공동경제구역을 시범 운영하는 방안을 생각해볼 수 있다. 광역기금을 조성해 소규모 공동사업을 추진하고 의료·유통 등 앵커 시설을 공동 설치해 상호 이익을 극대화해보는 것이다.
이후 관광 루트 개발, 투자 유치, 기업발전 공동조례 등으로 사업 영역과 규모를 키워 가는 것이다. 물론 그 과정에서 세 도시의 이해관계가 충돌할 수 있다. 하지만 '간사이 유니언'과 같은 조직을 구성해 그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통합지역계획을 수립해 충돌하는 이해관계를 조정하면 된다.
'광역화', '광역경제권'은 부울경에만 필요한 건 아니다. '침체와
- Copyright ⓒ 조선일보 & 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