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미국 금리 인상, 유가 추락, 중국의 성장률 하락 등으로 세계경제가 앞을 가늠하기 힘들 정도로 어려워지고 있다. 국가뿐 아니라 도시 차원에서도 이런 상황을 극복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스마트 시티'는 그 중 하나다. 스마트 시티는 '센서·클라우드·빅데이터 등 ICT (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해 도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경제를 활성화해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첨단도시'를 말한다. 스마트 시티 서비스의 예를 들자면, LED 조명등에 와이파이·CCTV·센서를 결합해 밝기를 자동 조절하고 기온·대기오염 등의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 가로등, 건널목 등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차량이 정지선을 넘으면 전광판에 알림을 띄우고 음성 경고로 사고를 방지하는 스마트 횡단보도, 빈 주차공간을 감지해 이용객에게 알려주는 스마트 파킹, 센서로 상수도관 누수를 파악할 수 있는 스마트 누수 감지 서비스 등이다.
스마트 시티를 조성하는 과정에서 일자리도 는다. 바르셀로나, 암스테르담, 런던, 두바이 등 많은 선진 도시가 스마트 시티를 앞다퉈 추진하는 이유다. 부산도 이들 선진 도시에 발맞춰 스마트 횡단보도, 스마트 파킹, 스마트 빌딩 에너지 절약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스마트 시티 실증단지사업'을 지난해부터 시작했다. 2019년까지 1035억원을 투입해 안전·교통·환경 등 25개 분야에서 스마트 시티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구축하는 것이 골자다.
'스마트 시티'는 부산만의 꿈이 아니다. '스마트 시티'를 향해 뛸 국내 각 도시에 몇 가지를 제언한다. 먼저 국가나 행정기관의 공급자 위주 서비스보다는 시민이 원하는 수요자 중심 서비스가 제공돼야 한다. 스마트 횡단보도, 스마트 가로등과 같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가 우선돼야 한다. 2000년대 중반 등장했던 '유비쿼터스 도시 사업'의 경우 전형적 행정기관 공급자 중심 관점에서 진행되면서 결국 실패했다.
또한 각 도시는 도시 인프라, 경제, 정보통신, 교통, 환경 등이 다른 만큼 각자에 필요한, 맞는 스마트 시티 전략을 짜야 한다. 스마트 시티 구축엔 중앙정부, 지방정부, 시민, 기업 등 이해관계자들의 협력도 중요하다. 중앙정부는 스마트시티 구축과 관련한 국가계획을 수립하고 법·제도적 문제를 신속히 해결할 필요가 있다. 지방정부는 구체적 전략을 세워 예산·투자 계획을 마련하고, 다양한 정보와 데이터를 수집·공유·호환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스마트 시티는 네트워크 의존도가 높은 만큼 사이버 공격에 대비한 사이버 보안에 신경을 써야 한다. 시민은 서비스의 수혜자이면서 생산자이기도 하다. 그래서 스마트시티 구축에 적극적인 참여
가 필수적이다. 기업도 필요한 투자와 기술개발에 힘을 보태야 한다.
스마트 시티는 정보화 된 도시가 하드웨어적 성장에서 소프트웨어적 성장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것이다. 또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를 위해 꼭 해야 하는 도전이다. 부산 등 국내 각 도시가 이런 스마트 시티를 기반으로 시민 삶의 수준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도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