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배치

참석자 확 줄어든 사드 반대집회… 주민들 "이제 그만

최만섭 2017. 9. 6. 08:32

참석자 확 줄어든 사드 반대집회… 주민들 "이제 그만"

입력 : 2017.09.06 03:11 | 수정 : 2017.09.06 08:18

[오늘의 세상]
어제 성주에 300명 집결 예상했지만 30여명 모여

- 北 핵실험에 달라지는 지역 여론
주민들 "나라가 위태로운데…" "두렵다, 사드 배치할 때가 됐다"
법원, 사드 반대 주민들이 낸 부지 공여 효력정지 신청 기각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배치가 임박한 5일. 사드 기지 입구인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 주위엔 종일 긴장감이 감돌았다. 마을회관 상공으로 주한 미군 헬기가 잇따라 기지 공사를 위한 장비와 병력을 실어날랐다. 사드 반대 단체들은 이날도 마을회관 주위에서 집회를 이어갔다. 하지만 북한의 6차 핵실험으로 고조된 한반도 정세에 사드 배치 찬성으로 입장을 선회한 일부 주민은 싸늘한 반응을 보였다.

◇사드 반대 단체, 빗속 시위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성주군 주민과 6개 단체 회원 30여명은 이날 오후 8시부터 대동제를 열어 밤늦게까지 대중가요를 개사한 사드 반대 노래 등을 함께 불렀다. 당초 300명 정도가 참석해 축제·공연·민속놀이 등을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오후 내내 비가 내려 인원이 크게 줄었다.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전 국민은 성주 소성리 마을로 모여 달라"는 성명도 발표했다.

사드 반대 단체들과 주민들은 사드 발사대 추가 배치에 대응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하루 종일 분주한 모습이었다. 이들은 국방부가 사드를 배치하려 할 경우 곧바로 500여명을 동원해 저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사드 배치 반대를 주도하는 한 민노총 관계자는 "지난 4월 처음 사드가 배치됐을 땐 성주 주민 80여명만 저항했지만 이번엔 전국에서 모인 인원을 총동원하겠다"고 말했다.

5일 저녁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 사드 배치 반대 단체 회원들이 모여 노래를 부르며 배치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이날 비가 내려 참석 인원이 크게 줄었다. 반대 단체 측은 국방부가 사드 배치를 강행할 경우 전국에서 500여명을 동원해 전면 투쟁에 나설 방침이다.
5일 저녁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 사드 배치 반대 단체 회원들이 모여 노래를 부르며 배치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이날 비가 내려 참석 인원이 크게 줄었다. 반대 단체 측은 국방부가 사드 배치를 강행할 경우 전국에서 500여명을 동원해 전면 투쟁에 나설 방침이다. /김종호 기자

민노총과 전국금속노조 등 사드 반대 단체들은 이날 오후 14대의 차량에 '사드 결사반대'라 적힌 현수막과 스티커를 붙이고 소성리 마을 일대를 돌았다. 원불교성지수호 비상대책위원회 소속 20여명은 오후 2시 마을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의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조건부 동의를 인정할 수 없다. 사드 배치 끝까지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원회는 입장문에서 "환경부의 행위가 언젠가는 관련 공직자들에게 법적·도덕적 책임이 되어 돌아갈 것"이라고 했다. 투쟁위는 또 "만약 사드가 배치되면 문재인 정부 몰락의 출발이 될 것"이라고 했다.

핵(核)실험에 돌아선 주민 여론

사드 반대 단체들의 강성 분위기와는 달리 일반 성주 주민들은 사드 배치를 현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사드 배치에 반대했거나 논의에 조심스러웠던 주민도 찬성 목소리를 내는 등 지역 여론이 전환 국면을 맞았다.

소성리 인근 월명리에서 농사를 짓는 김모(72)씨는 "북한이 핵실험을 하고 미사일을 쏘는 등 나라가 위태로운데 반대 시위는 이제 그만할 때가 되질 않았느냐"고 말했다. 주민 박모(52)씨는 "사드 전자파가 주민 건강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사실이 환경영향평가로 밝혀졌는데 사드 반대 단체들은 무조건 안 된다고 떼만 쓰고 있으니 안타깝다"고 했다. 성주읍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50대 여성은 "뉴스만 보면 북한 미사일 얘기뿐이라 두렵다. 이젠 사드를 배치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행정법원 행정1부는 이날 정모씨 등 경북 성주와 김천 주민 396명이 지난 4월 외교부 장관을 상대로 "행정소송 판결이 나올 때까지 사드 부지를 공여한 처분의 효력을 미뤄 달라"고 낸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

수요 집회에 경찰은 초긴장

6일은 지난달 30일 사드 반대 단체들이 선포한 '제1차 국민비상행동 기간'의 마지막 날이다.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주민과 단체 관계자, 전국에서 모인 '소성리 국민주권 평화지킴단' 회원들은 오후 2시 마을회관 앞에서 41번째 수요 집회를 연다. 주최 측은 평소보다 3배 많은 500명 정도가 참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사드 배치가 임박하면서 경찰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경찰은 5일 오전부터 전날보다 100명 늘어난 300명을 마을회관 주위에 배치해 비상대기 상태에 들어갔다.

경찰은 발사대 배치 때 최대
80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지난 4월 1차 배치 때보다 2배 많다. 경찰은 지난달 31일 발족한 '사무여한단(死無餘恨團·사드 발사대 추가 배치를 막기 위한 원불교 결사대)' 소속 200명을 막는 데 상당한 인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왕복 2차선의 좁은 도로에서 주민과 경찰이 섞일 경우 쉽게 주민을 끌어내지 못한다는 점도 애로 사항이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06/201709060023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