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실적만 해도 판매량이 전년 대비 8.2% 줄었다. 특히 중국법인은 판매량 기준으로 전년 대비 42%, 출고 판매가 기준으로 60% 줄며 적자로 전환했다. 중국 판매의 경우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보복의 영향도 있지만 중국 로컬 메이커들의 약진으로 현대차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어서다. 지금은 위기 타파를 위해 새로운 시장 전략을 집중적으로 실행할 때다. 이런 터에 현대차 노조가 위기극복을 위한 노사화합 메시지가 아니라 갈등의 시그널을 세계 시장에 던졌다는 점이 실망스럽다.
현대차 노조가 6년 연속 파업결의안을 통과시켰다. 물론 아직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이 남아 있고, 노사가 조만간 협상 재개 의사를 밝힌 만큼 곧바로 파업에 돌입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올해 현대차 노조의 파업결의를 바라보는 국민의 시선은 어느 때보다 의아하고 착잡하다. 올 들어 현대차의 실적 악화와 위기 징후가 뚜렷하기 때문이다.
올 상반기 실적만 해도 판매량이 전년 대비 8.2% 줄었다. 특히 중국법인은 판매량 기준으로 전년 대비 42%, 출고 판매가 기준으로 60% 줄며 적자로 전환했다. 중국 판매의 경우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보복의 영향도 있지만 중국 로컬 메이커들의 약진으로 현대차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어서다. 지금은 위기 타파를 위해 새로운 시장 전략을 집중적으로 실행할 때다. 이런 터에 현대차 노조가 위기극복을 위한 노사화합 메시지가 아니라 갈등의 시그널을 세계 시장에 던졌다는 점이 실망스럽다.
올 상반기 실적만 해도 판매량이 전년 대비 8.2% 줄었다. 특히 중국법인은 판매량 기준으로 전년 대비 42%, 출고 판매가 기준으로 60% 줄며 적자로 전환했다. 중국 판매의 경우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보복의 영향도 있지만 중국 로컬 메이커들의 약진으로 현대차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어서다. 지금은 위기 타파를 위해 새로운 시장 전략을 집중적으로 실행할 때다. 이런 터에 현대차 노조가 위기극복을 위한 노사화합 메시지가 아니라 갈등의 시그널을 세계 시장에 던졌다는 점이 실망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