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철학

덕이란 무엇인가.

최만섭 2017. 7. 16. 07:05

Daum 카페

 
덕이란 무엇인가.

하단에 표시하기를 클릭하세요.



덕이란 무엇인가? 

고마운 마음을 얻게 하는 것이다. 
덕은 마음을 가볍게 하고
 입을 무겁게 하며 
귀를 두텁게 하고 눈을 밝게 한다. 

그러나 덕이 마음속에서 나와 
입을 통해 바람을 탈 때는 
반나절 양지쪽 햇볕에 불과할 뿐이다. 

글 / 장자<匠子>

사람이 살아가는 데는 덕을 많이 쌓야 되는데 
 

  덕을 쌓을려면 3가지가

없어야(無) 한다고 합니다. 첫째 : 내가 없어야 한다. 내가 누구한테 무엇을

베풀었다는 것을 잊어야 한다 둘째 : 누구한테 무엇을 주었는지 잊어야 한다 물질적인 걸 주었던지,

시간과 노력을 주었던지, 무엇인가 베풀었을 경우

그 준 것을 즉시 잊어야 한다.



셋째 : 받은 사람이 없어야 한다.
내가 누구한테 무엇을 주었던지
 그 사람에게 베푼 것을 즉시 잊어야 한다.
길도행 우리는 살면서 
얼마나 많은 덕을 베풀고 있을까요?
그리고 상대방에 대한 미움이 있는가요?
나에게 베풀어준 사랑에 대해 
아직도 기억하며 
감사하게 살고있는지요...
변함없는 하루에
  지쳐버릴수있는 우리들입니다.
지혜와 감사하다는 표현으로 
행복 찾을수있는 날 기원합니다.
좋은글에서

길도행 : 길 따라 떠나는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