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

삼나무[ Japanese cedar]-겉씨식물 구과목 낙우송과의 상록교목.

최만섭 2016. 6. 23. 19:51


      삼나무 잎-굳혀진 침형

       삼나무


        삼나무


삼나무[ Japanese cedar]-겉씨식물 구과목 낙우송과의 상록교목.

수피는 적갈색이고 세로로 길고 가늘게 갈라진다. 가지가 많이 나오고 수평으로 퍼진다. 잎은 짧은 바늘모양으로 나선상으로 달린다. 모가 지고 단단하며 끝이 날카롭다. 길이 12~25mm 정도로 윗부분에 것은 짧다. 가지가 고사해도 잎은 떨어지지 않는다.


암수한그루로서 3월에 꽃이 핀다. 가지 끝에 여러 개의 수꽃이 타원 모양으로 달리고 길이 10mm 정도이며 황색이다. 암꽃은 가지 끝에 1개씩 달리고 구형이며 녹색이다.

구과는 10월에 익으며 둥글고 길이가 2~3cm, 지름이 16~30mm 정도이다. 솔방울 조각은 두껍고 단단하며 끝이 가시처럼 날카롭게 갈라져 있다. 종자는 각 조각에 3~6개씩 들어 있으며 둘레에 좁은 날개가 있다. 수형이 원뿔 모양이 되는 것이 특징이다. 새로 돋는 잎이 황금색을 띄는 것을 황금삼나무라 한다.


일본이 원산지인 상록침엽수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경남, 전남 등지에 조림수종으로 식재되고 제주도에서는 방풍림으로 많이 식재되었다. 볕이 잘 들고 강우량이 많은 곳을 좋아하고 내한성과 내공해성이 약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삼나무 [Japanese Cedar] (국립중앙과학관 - 식물정보, 국립중앙과학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