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

쥐똥나무--쥐똥같은 열매에서 유래-낙엽 관목-풀푸레나무 과-쌍떡잎 식물

최만섭 2016. 5. 19. 22:32

쥐똥나무-쥐똥같은 열매에서 유래-낙엽 관목-풀푸레나무 과-쌍떡잎 식물

                 잎이 가지에 마주 달린다. 뒷면 잎맥에 잔털이 있다.

                           쥐똥나무 열매 

                           쥐똥나무 열매

            쥐똥나무 꽃



                                                   쥐똥나무 껍질


                                쥐똥나무


                              쥐똥나무 줄기

쥐똥나무


쥐똥나무 - Ligustrum obtusifolium Siebold & Zucc.

학명Ligustrum obtusifolium Siebold & Zucc.
생물학적 분류문 : 현화식물문(Magnoliophyta)
강 : 목련강(Magnoliopsida)
목 : 현삼목(Scrophulariales)
과 : 물푸레나무과(Oleaceae)
속 : 쥐똥나무속(Ligustrum)

[네이버 지식백과] 쥐똥나무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SPECIES KOREA))

1. 전국의 산과 들에 비교적 흔하게 자라는 낙엽 떨기나무이다. 줄기는 가지가 갈라지며, 높이 2-3m이다. 잎은 마주나며, 타원 모양 또는 거꾸로 세운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5-6월에 가지 끝에서 작은 꽃들이 많이 달리며, 흰색이다. 꽃부리는 통 모양이며, 끝이 4갈래로 갈라져서 밖으로 젖혀진다. 수술은 2개이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둥근 모양이며, 가을에 검게 익는다. 공해에 강하여 도시에서 울타리용으로 흔히 재배한다.1)


2. 줄기는 가지가 갈라지며, 높이 2-3m이다. 잎은 마주나며, 타원 모양 또는 거꾸로 세운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가지 끝에서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작은 꽃이 많이 달리며, 흰색이다. 꽃받침은 녹색이며, 4갈래로 갈라진다. 꽃부리는 통 모양이며, 끝이 4갈래로 갈라져서 밖으로 젖혀진다. 수술은 2개, 꽃부리의 통 부분에 붙어 있다.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핵과이며, 둥근 모양, 검은색으로 익는다.5)


3. 꽃은 5-6월에 핀다. 고도가 높지 않은 산지의 햇볕이 비교적 잘 드는 곳에 자라며 습기가 충분한 토양을 요구한다.6)

단엽인 잎이 마주나기로 줄기에 달리며, 꽃은 원추꽃차례에 달리며, 꽃잎이 융합되어 있는 통꽃이고 5개의 열편이 있으며 이 열편들이 통보다 작은 특징을 비롯해 열매가 핵과인 낙엽성 활엽 작은키나무의 특징으로 본 분류군을 인식할 수 있다.

4. 2년생 가지를 포함하여 잎 아랫면의 맥 위에 털이 난 것을 털쥐똥나무로 구분한다.

5. 잎이 빽빽하게 나며, 특별히 신경을 쓰지 않아도 잘 자라서 울타리용으로 흔히 재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