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BUSINESS 용어

집단지성 [ Collective Intelligence , 集團知性 ]

최만섭 2019. 3. 4. 14:18

집단지성

[ Collective Intelligence , ]

다수의 개체들이 서로 협력하거나 경쟁을 통하여 얻게 된 지적 능력의 결과로 얻어진 집단적 능력을 일컫는 용어.

집단지능()·협업지성()과 같은 의미이다. 다수의 개체들이 서로 협력하거나 경쟁하는 과정을 통하여 얻게 된 집단의 지적 능력을 의미하며, 이는 개체의 지적 능력을 넘어서는 힘을 발휘한다는 것이다. 이 개념은 미국의 곤충학자 윌리엄 모턴 휠러(William Morton Wheeler)가 1910년 출간한 《개미:그들의 구조·발달·행동 AntsTheir Structure, Development, and Behavior》에서 처음 제시하였다. 휠러는 개체로는 미미한 개미가 공동체로서 협업()하여 거대한 개미집을 만들어내는 것을 관찰하였고, 이를 근거로 개미는 개체로서는 미미하지만 군집()하여서는 높은 지능체계를 형성한다고 설명하였다.

이후 피터 러셀(Peter Russell)·톰 애틀리(Tom Atlee)·하워드 블룸(Howard Bloom) 등의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제임스 서로위키(James Surowiecki)는 실험 결과를 토대로 "특정 조건에서 집단은 집단 내부의 가장 우수한 개체보다 지능적"이라고 주장하였다. 또 피에르 레비(Pierre Levy)는 사이버 공간의 집단지성을 제시하였는데, 그는 "누구나 자신의 공간(사이트)를 가지고 일종의 형성하는 시대가 오면 어디에나 분포하고, 지속적으로 가치 부여되며, 실시간으로 조정되고, 역량의 실제적 동원에 이르는 집단지성이 발현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집단지성은 사회학이나 과학, 정치,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현될 수 있으며, 인간뿐 아니라 동식물까지 연구 대상에 포함된다. 집단지성의 대표적 사례로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위키피디아와 웹2.0을 꼽을 수 있다. 위키피디아의 발전 과정은 지식·정보의 생산자나 수혜자가 따로 없이 누구나 생산할 수 있고 모두가 손쉽게 공유하면서 계속 진보하는, 집단지성의 특성을 보여준다.

관련이미지

컴퓨터 네트워크의 결합을 ‘집합적 지능(Collective Intelligence)’으로 정의한 피에르 레비(Pierre Levy, 1956~ )

컴퓨터 네트워크의 결합을 ‘집합적 지능(Collective Intelligence)’으로 정의한 피에르 레비(Pierre Levy, 1956~ )ⓒ 커뮤니케이션북스출처: 디지털 데이터, 정보, 지식 (촬영: )

[네이버 지식백과] 집단지성 [Collective Intelligence, 集團知性] (두산백과)


'무역 -BUSINESS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치슨 선언  (0) 2019.07.30
roll off the tongue 말하기 쉬  (0) 2019.06.11
household |name-누구나 아는 이름   (0) 2019.02.14
rue the day -깊이 후회하다  (0) 2019.02.11
리플리 증후군  (0) 2019.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