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

서향[ daphne, 瑞香 ]-떡잎식물 도금양목 팥꽃나무과의 상록관목.

최만섭 2016. 6. 21. 07:36


        서향나무


        서향나무 


        서향나무 꽃         


서향[ daphne, ]-떡잎식물 도금양목 팥꽃나무과의 상록관목.


형태

높이 1m에 달하고 원줄기는 곧게 자라며, 가지가 많고 튼튼한 갈색 섬유가 있다. 잎은 어긋나며 타원형 또는 타원상 피침형, 길이 3-9cm, 끝은 뾰족하거나 다소 둔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암수딴그루에 피며, 흰색 또는 홍자색, 묵은 가지 끝에 두상으로 모여 달린다. 꽃받침은 통 모양, 길이 1cm쯤으로 끝이 4갈래로 갈라지고, 꽃받침잎은 길이 6mm쯤, 겉은 홍자색으로서 털이 없으며 안쪽은 흰색이고 수술은 2줄로 꽃받침통에 달린다.5)

생태

상록 활엽 떨기나무다. 꽃은 3-4월에 핀다.6)


중국이 원산지이다. 높이가 1∼2m이고, 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3∼8cm의 타원 모양 또는 타원 모양의 바소꼴이며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털이 없다.


꽃은 암수딴그루이며 3∼4월에 피고 지난해에 나온 가지 끝에 두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꽃의 향기가 강하고, 꽃받침은 통 모양으로 생겼으며 끝이 4개로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은 길이가 6mm이고 바깥쪽은 붉은빛이 강한 자주색이며 안쪽은 흰색이다.


수술은 2줄로 꽃받침에 달려 있다. 열매는 장과이고 5∼6월에 붉은 색으로 익는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뿌리와 나무 껍질은 약재로 쓴다. 한국에서 자라는 것은 대부분 수나무이므로 열매를 맺지 못한다. 주로 장마철에 꺾꽂이로 번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