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
- 한강
- 출판
- 창비
- 출판일
- 2014.05.19
한강의 『소년이 온다』는 인간 존재의 본질에 대한 깊은 사유를 담고 있는 작품이다.
작가는 광주라는 공간을 단순한 역사적 사건의 배경으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잔혹성과 존엄성이 동시에 발현되는 시공간으로 확장시킨다. 이를 통해 광주는 단순한 고유명사가 아닌 보통명사로서, 그리고 현재형으로 지속되는 장소가 된다.
작가는 열두 살 때 우연히 접한 ‘광주 사진첩’을 통해 인간이 인간에게 가할 수 있는 극한의 폭력에 대한 의문을 품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글을 써왔다. 『소년이 온다』는 단순히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는 것을 넘어, 인간 존재의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인간은 어떻게 이토록 폭력적인가? 동시에 인간은 어떻게 그토록 압도적인 폭력의 반대편에 설 수 있는가?”라는 질문은 작품 전체를 관통하며 독자들에게 깊은 울림을 준다.
작품 속에서 우리는 국가 폭력에 의해 희생된 이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특히 야학교사 박영준 씨의 일기 속 문장, “하느님, 왜 저에게는 양심이 있어 이렇게 저를 찌르고 아프게 하는 것입니까? 저는 살고 싶습니다.”는 한강이 이 소설을 통해 무엇을 말하고자 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작가는 이러한 증언을 통해 과거와 현재가 맞닿아 있으며, 죽은 자들이 산 자들에게 계속해서 말을 걸고 있음을 느꼈다고 한다.
『소년이 온다』는 독자들에게 깊은 고통을 안겨주는 작품이다. 하지만 그 고통은 단순한 아픔이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과 사랑에 대한 깊은 성찰을 가능하게 한다. 한강은 이후의 작품 『작별하지 않는다』에서 “고통이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탐구하며, 인간성이 흔들릴 때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고민한다. 이는 『소년이 온다』에서도 핵심적인 주제로 작용한다. 우리는 얼마나 사랑할 수 있는가? 얼마나 사랑해야 인간으로 남을 수 있는가? 이는 작품을 읽은 후에도 계속해서 독자의 마음을 울리는 질문이다.
한강은 소설을 통해 세계의 폭력성과 아름다움에 대해 탐구해왔다.
그리고 최근에 이 모든 질문들의 가장 깊은 겹이 결국 ‘사랑’에 있었다고 말한다. 언어가 우리를 연결하는 실이라면, 한강의 작품은 그 실을 통해 인간성과 사랑을 탐구하는 여정이라 할 수 있다. 『소년이 온다』는 단순한 역사 소설이 아니라, 인간 존재에 대한 본질적인 물음을 던지는 작품이다. 그리고 그 물음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여전히 유효한 질문으로 남아 있다.
는 인간 존재의 본질에 대한 깊은 사유를 담고 있는 작품이다. 작가는 광주라는 공간을 단순한 역사적 사건의 배경으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잔혹성과 존엄성이 동시에 발현되는 시공간으로 확장시킨다. 이를 통해 광주는 단순한 고유명사가 아닌 보통명사로서, 그리고 현재형으로 지속되는 장소가 된다.
작가는 열두 살 때 우연히 접한 ‘광주 사진첩’을 통해 인간이 인간에게 가할 수 있는 극한의 폭력에 대한 의문을 품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글을 써왔다. 『소년이 온다』는 단순히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는 것을 넘어, 인간 존재의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인간은 어떻게 이토록 폭력적인가? 동시에 인간은 어떻게 그토록 압도적인 폭력의 반대편에 설 수 있는가?”라는 질문은 작품 전체를 관통하며 독자들에게 깊은 울림을 준다.
작품 속에서 우리는 국가 폭력에 의해 희생된 이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특히 야학교사 박영준 씨의 일기 속 문장, “하느님, 왜 저에게는 양심이 있어 이렇게 저를 찌르고 아프게 하는 것입니까? 저는 살고 싶습니다.”는 한강이 이 소설을 통해 무엇을 말하고자 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작가는 이러한 증언을 통해 과거와 현재가 맞닿아 있으며, 죽은 자들이 산 자들에게 계속해서 말을 걸고 있음을 느꼈다고 한다.
『소년이 온다』는 독자들에게 깊은 고통을 안겨주는 작품이다. 하지만 그 고통은 단순한 아픔이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과 사랑에 대한 깊은 성찰을 가능하게 한다. 한강은 이후의 작품 『작별하지 않는다』에서 “고통이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탐구하며, 인간성이 흔들릴 때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고민한다. 이는 『소년이 온다』에서도 핵심적인 주제로 작용한다. 우리는 얼마나 사랑할 수 있는가? 얼마나 사랑해야 인간으로 남을 수 있는가? 이는 작품을 읽은 후에도 계속해서 독자의 마음을 울리는 질문이다.
한강은 소설을 통해 세계의 폭력성과 아름다움에 대해 탐구해왔다. 그리고 최근에 이 모든 질문들의 가장 깊은 겹이 결국 ‘사랑’에 있었다고 말한다. 언어가 우리를 연결하는 실이라면, 한강의 작품은 그 실을 통해 인간성과 사랑을 탐구하는 여정이라 할 수 있다. 『소년이 온다』는 단순한 역사 소설이 아니라, 인간 존재에 대한 본질적인 물음을 던지는 작품이다. 그리고 그 물음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여전히 유효한 질문으로 남아 있다.
'예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연아, 넌 품위와 긍지를 아는 큰 배우였단다” [김지미 단독 인터뷰] (0) | 2022.08.26 |
---|---|
“주님의 목소리를 듣기란 교황도 어려운 일이라네” (0) | 2022.08.23 |
[디자인·건축 이야기] '소재의 건축가'로 불린 패션 디자이너… 잡스가 똑같은 옷 100벌 주문했어요 (0) | 2022.08.16 |
“마음 비우고 쓴 소설이 대박… 독자 마음 진짜 몰라요” (0) | 2022.08.15 |
행복지수 1위 나라의 음악축제 키워드는 ‘친환경’ (0) | 2022.0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