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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한강의 『소년이 온다』-인간 존재에 대한 본질적인 물음

 
소년이 온다
2014년 만해문학상, 2017년 이탈리아 말라파르테 문학상을 수상하고 전세계 20여개국에 번역 출간되며 세계를 사로잡은 우리 시대의 소설 『소년이 온다』. 이 작품은 『채식주의자』로 인터내셔널 부커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에게 “눈을 뗄 수 없는, 보편적이며 깊은 울림”(뉴욕타임즈), “역사와 인간의 본질을 다룬 충격적이고 도발적인 소설”(가디언), “한강을 뛰어넘은 한강의 소설”(문학평론가 신형철)이라는 찬사를 선사한 작품으로, 그간 많은 독자들에게 광주의 상처를 깨우치고 함께 아파하는 문학적인 헌사로 높은 관심과 찬사를 받아왔다. 『소년이 온다』는 ‘상처의 구조에 대한 투시와 천착의 서사’를 통해 한강만이 풀어낼 수 있는 방식으로 1980년 5월을 새롭게 조명하며, 무고한 영혼들의 말을 대신 전하는 듯한 진심 어린 문장들로 5·18 이후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묵직한 질문을 던진다. 이 작품은 가장 한국적인 서사로 세계를 사로잡은 한강 문학의 지향점을 보여준다. 인간의 잔혹함과 위대함을 동시에 증언하는 이 충일한 서사는 이렇듯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인간 역사의 보편성을 보여주며 훼손되지 말아야 할 인간성을 절박하게 복원한다.
저자
한강
출판
창비
출판일
2014.05.19

 

한강의 『소년이 온다』는 인간 존재의 본질에 대한 깊은 사유를 담고 있는 작품이다.

작가는 광주라는 공간을 단순한 역사적 사건의 배경으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잔혹성과 존엄성이 동시에 발현되는 시공간으로 확장시킨다. 이를 통해 광주는 단순한 고유명사가 아닌 보통명사로서, 그리고 현재형으로 지속되는 장소가 된다.

 

작가는 열두 살 때 우연히 접한 ‘광주 사진첩’을 통해 인간이 인간에게 가할 수 있는 극한의 폭력에 대한 의문을 품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글을 써왔다. 『소년이 온다』는 단순히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는 것을 넘어, 인간 존재의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인간은 어떻게 이토록 폭력적인가? 동시에 인간은 어떻게 그토록 압도적인 폭력의 반대편에 설 수 있는가?”라는 질문은 작품 전체를 관통하며 독자들에게 깊은 울림을 준다.

 

작품 속에서 우리는 국가 폭력에 의해 희생된 이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특히 야학교사 박영준 씨의 일기 속 문장, “하느님, 왜 저에게는 양심이 있어 이렇게 저를 찌르고 아프게 하는 것입니까? 저는 살고 싶습니다.”는 한강이 이 소설을 통해 무엇을 말하고자 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작가는 이러한 증언을 통해 과거와 현재가 맞닿아 있으며, 죽은 자들이 산 자들에게 계속해서 말을 걸고 있음을 느꼈다고 한다.

 

『소년이 온다』는 독자들에게 깊은 고통을 안겨주는 작품이다. 하지만 그 고통은 단순한 아픔이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과 사랑에 대한 깊은 성찰을 가능하게 한다. 한강은 이후의 작품 『작별하지 않는다』에서 “고통이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탐구하며, 인간성이 흔들릴 때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고민한다. 이는 『소년이 온다』에서도 핵심적인 주제로 작용한다. 우리는 얼마나 사랑할 수 있는가? 얼마나 사랑해야 인간으로 남을 수 있는가? 이는 작품을 읽은 후에도 계속해서 독자의 마음을 울리는 질문이다.

 

한강은 소설을 통해 세계의 폭력성과 아름다움에 대해 탐구해왔다.

 

그리고 최근에 이 모든 질문들의 가장 깊은 겹이 결국 ‘사랑’에 있었다고 말한다. 언어가 우리를 연결하는 실이라면, 한강의 작품은 그 실을 통해 인간성과 사랑을 탐구하는 여정이라 할 수 있다. 『소년이 온다』는 단순한 역사 소설이 아니라, 인간 존재에 대한 본질적인 물음을 던지는 작품이다. 그리고 그 물음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여전히 유효한 질문으로 남아 있다.

 

는 인간 존재의 본질에 대한 깊은 사유를 담고 있는 작품이다. 작가는 광주라는 공간을 단순한 역사적 사건의 배경으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잔혹성과 존엄성이 동시에 발현되는 시공간으로 확장시킨다. 이를 통해 광주는 단순한 고유명사가 아닌 보통명사로서, 그리고 현재형으로 지속되는 장소가 된다.

 

작가는 열두 살 때 우연히 접한 ‘광주 사진첩’을 통해 인간이 인간에게 가할 수 있는 극한의 폭력에 대한 의문을 품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글을 써왔다. 『소년이 온다』는 단순히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는 것을 넘어, 인간 존재의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인간은 어떻게 이토록 폭력적인가? 동시에 인간은 어떻게 그토록 압도적인 폭력의 반대편에 설 수 있는가?”라는 질문은 작품 전체를 관통하며 독자들에게 깊은 울림을 준다.

 

작품 속에서 우리는 국가 폭력에 의해 희생된 이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특히 야학교사 박영준 씨의 일기 속 문장, “하느님, 왜 저에게는 양심이 있어 이렇게 저를 찌르고 아프게 하는 것입니까? 저는 살고 싶습니다.”는 한강이 이 소설을 통해 무엇을 말하고자 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작가는 이러한 증언을 통해 과거와 현재가 맞닿아 있으며, 죽은 자들이 산 자들에게 계속해서 말을 걸고 있음을 느꼈다고 한다.

 

『소년이 온다』는 독자들에게 깊은 고통을 안겨주는 작품이다. 하지만 그 고통은 단순한 아픔이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과 사랑에 대한 깊은 성찰을 가능하게 한다. 한강은 이후의 작품 『작별하지 않는다』에서 “고통이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탐구하며, 인간성이 흔들릴 때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고민한다. 이는 『소년이 온다』에서도 핵심적인 주제로 작용한다. 우리는 얼마나 사랑할 수 있는가? 얼마나 사랑해야 인간으로 남을 수 있는가? 이는 작품을 읽은 후에도 계속해서 독자의 마음을 울리는 질문이다.

 

한강은 소설을 통해 세계의 폭력성과 아름다움에 대해 탐구해왔다. 그리고 최근에 이 모든 질문들의 가장 깊은 겹이 결국 ‘사랑’에 있었다고 말한다. 언어가 우리를 연결하는 실이라면, 한강의 작품은 그 실을 통해 인간성과 사랑을 탐구하는 여정이라 할 수 있다. 『소년이 온다』는 단순한 역사 소설이 아니라, 인간 존재에 대한 본질적인 물음을 던지는 작품이다. 그리고 그 물음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여전히 유효한 질문으로 남아 있다.

한강- 2025년 노벨문학상 수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