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제대로 알자

“토착왜구 낙인찍고 知日 막는 한국, 일본처럼 몰락한다” [송의달 LIVE]

최만섭 2022. 7. 31. 17:28

“토착왜구 낙인찍고 知日 막는 한국, 일본처럼 몰락한다” [송의달 LIVE]

‘광복 77주년’ 인터뷰...이창민 한국외국어대 교수 [송의달이 만난 사람]

입력 2022.07.31 10:30 | 수정 2022.07.31 10:45
 
 
 
 
 

한국과 일본의 경제 역전(逆轉) 소식이 잇따르고 있다. 한국의 1인당 국민소득(GDP) 일본 추월이 임박했고, 지난해 평균 임금과 구매력 기준 1인당 GDP에서는 한국이 일본을 앞섰다는 보도가 최근 쏟아진다.

삼성전자(세계 25위·2991억달러)는 시가총액에서 일본 최대인 도요타(세계 39위·2110억달러)를 일찌감치 따돌렸다. 노구치 유키오 히토쓰바시대 명예교수는 “G7에서 일본이 탈락하고 한국이 포함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창민 한국외국어대 교수가 2022년 7월 28일 낮 서울 광화문 조선일보 본사에서 인터뷰하고 있다. 이 교수는 <아베노믹스와 저온호황>, <제도와 조직의 경제사> 등의 저서와 역서를 냈다./박상훈 기자
이창민 한국외국대 교수가 2022년 6월 낸 저서 <지금 다시, 일본 정독>

해방 77년 만에 우리는 ‘경제 극일(克日)’에 성공한 걸까? 만약 그렇다면 대한민국은 더 이상 일본에 배울 게 없는 건가? ‘선진국이 된 한국’에게 일본은 이제 어떠한 존재일까?

이런 의문을 품고 기자는 국내의 40대 신예(新銳) 일본 연구자를 만났다. 2004년 도일(渡日)해 도쿄대 경제학박사학위를 받고 도쿄공업대 교수로 3년 근무하다 2014년 귀국한 이창민(44) 한국외국어대 국제지역대학원 교수이다. 올해 6월 <지금 다시, 일본 정독>이란 저서를 낸 그를 이달 28일 서울 광화문에서 인터뷰했다.

◇“한국 잘하기 보다 일본 너무 못해”

- 한·일 경제력 역전 보도가 요즘 많다.

좋은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고 싶지는 않지만 과잉해석은 경계했으면 한다. 객관적 데이터로 보면 한일 역전은 한국의 순위 상승보다 일본의 순위 하락 영향이 더 크다. 1995년부터 작년까지 25년간 한국의 1인당 명목GDP는 34위에서 30위로, 일본은 3위에서 28위가 됐다. 스위스 IMD 국가경쟁력 순위에서도 같은 기간 한국은 26위에서 23위로, 일본은 4위에서 31위로 바뀌었다. 한국이 잘한 것 보다 일본이 너무 못했다는 얘기다.”

한국과 일본의 1인당 국민소득 추이. /조선일보DB
한국과 일본의 주요 경제 지표. /조선일보DB

- 일부 한국 중장년층은 ‘한국의 약진’에 감개무량해한다.

“우리가 더 눈여겨 봐야 할 건 일본의 변화다. 우리는 항상 일본을 라이벌(rival·적수)로 생각해 왔지만, 몇 개 산업 업종과 스포츠를 빼면 일본은 우리를 라이벌로 여기지 않았다. 그러다가 최근 분위기가 급변했다.”

이 교수는 이렇게 말했다.

“일본내 이런 반응들은 대부분 날개없는 일본 경제의 추락을 강조하기 위함이지, 한국의 경제 성장에 주목하는 게 아니다. ‘이러다가는 정말 한국에게조차 뒤질 수 있다’는 위기감의 표출이다. 우리는 ‘한국의 성장’에 방점을 찍지만, 일본은 ‘몰락’의 상대로 한국을 언급하는 정도다.”

노구치 유키오 일본 국립히토쓰바시대 명예교수의 저서 <일본이 선진국에서 탈락하는 날>/조선일보DB

◇“내려가는 옆 엘리베이터 보고 좋아하는 꼴”

- 일본에 유학 간 때와 비교하면 어떤가?

“처음 일본 땅을 밟은 2004년 당시 일본의 GDP는 우리보다 6배 컸다. 그해 일본의 1인당 GDP는 세계 15위, 한국은 40위였다. 지난해 일본의 GDP는 우리의 2.75배이지만 인구는 2.43배 차이 난다. 그 결과 1인당 GDP가 거의 비슷해졌다. 적어도 한국을 한 수(手) 아래 나라로 생각하는 일본인들은 이제 없다.”

- 혹시 우리가 오독(誤讀)하거나 착각하는 게 있지 않을까?

“우리나라가 1인당 GDP에서 스페인을 누르고, 1인당 국민소득(GNI)이 G7국가인 이탈리아를 추월한 것은 뉴스가 안 되는데, 유독 일본을 앞서면 대서특필(大書特筆)된다. 이런 모습은 천천히 올라가는 엘리베이터(한국)를 타고 있으면서, 옆 줄의 엘리베이터(일본)가 내려가는 걸 보고 역전한다고 좋아하는 것과 같다. 당장 ‘대만의 올해 1인당 GDP가 19년 만에 한국을 다시 추월할 것’이라는 발표는 많은 것을 생각케 한다.”

그의 이어지는 말이다.

지금 우리가 던져야 할 질문은 ‘우리가 일본을 이겼나?’가 아니라 ‘우리는 일본과 다를까?’라는 점이다. 1980년대 중반부터 10년 전성기 동안, 일본 국민들은 자신감과 자부심이 가득했지만 자신들이 가장 잘 하는 능력, 즉 오이쓰키 오이코세(追いつき追い越せ), 즉 ‘(서양에서) 배워서 (서양을) 뛰어넘는’ 능력을 망각해 갔다. 그들은 ‘세계인이 우리를 부러워하고 배우고 싶어하는데 굳이 다른 나라를 분석하고 배울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K팝·K 컬쳐의 매력은 일본 내 혐한 감정을 압도한다. 2018년 11월 13일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일본 콘서트가 열린 도쿄돔이 5만여명의 팬들로 가득 차 있다./조선일보DB
조선일보는 광복 37주년일인 1982년 8월 15일자 종합 1면에 사고(社告)를 싣고 '극일 캠페인'을 시작했다./조선일보DB
'극일 운동' 추진의 역사적 의의(意義)를 천명한 1982년 8월29일자 조선일보 사설(社說)/조선일보DB

◇“오만함 자리잡는 순간, 일본처럼 추락”

이 교수는 “그런 측면에서 요즘 뭐든지 K를 갖다 붙이는 분위기가 조금 우려스럽다. 자부심을 넘어 우리가 세계 최고라는 오만함이 자리잡는 순간, 우리도 일본과 비슷한 길을 가게 될 수 있다”고 했다.

- 일본 경제는 왜 활력을 잃었나? 2000년대 두 차례 장기호황 때도 실질경제성장률은 모두 1%대였다.

“일본은 지금 기업들의 국내 설비투자가 늘지 않고, 임금상승이 없고, 소비도 늘지 않는 3무(無)경기, 즉 ‘저온(低溫) 경제’가 굳어져 있다. 이는 1990년대 거품 붕괴로 자산 가치가 폭락하자, 기업들이 부채 축소에 몰두하느라 신규 투자 기회를 놓친 탓이 크다. 그 결과 세계적 IT 붐에서 일본만 뒤처졌고, 기업들의 해외 이전으로 상황이 더 나빠졌다.”

일본은 1991년 부동산·주식 거품 붕괴 시작 후 20년 넘게 장기 불황에 시달리고 있다. 한 도쿄 시민이 2011년 11월 14일 미쓰비시부동산이 내건 ‘일본에 활력(元氣)을’이라고 적힌 광고판 앞을 지나고 있다./조선일보DB

- 일본의 쇠퇴에서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나?

“일본 기업은 1970년대 초부터 진행된 엔고(円高)에 나름 대응하며 단련해왔다. 그러나 1985년 플라자 합의후 엔고 불황을 우려한 정부의 과잉대응으로 거품이 터졌다. 기업은 약하지 않았으나 정부가 오판했다. 한국 기업들은 외환위기를 계기로 정부 보호·의존에서 벗어나 구조조정과 글로벌화로 약진했다. 엔저(円低)에 따른 환차익 효과로 영업 이익과 주가 상승을 맛보며 안주하는 일본 기업과 다르다. 세계 정세 판단력과 거시경제 정책, 혁신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 일본은 아직도 ‘도장·팩스·종이의 나라’이다. ‘디지털 후진국’ 일본에 미래가 있을까?

은행·의료 등 생활에서 일본의 디지털화는 뒤처져 있다. 세계 24개 주요국에서 일본의 디지털 사회지표는 22위, 디지털 수요 충족도는 24위이다. 그러나 제조업과 서비스업 현장에서 한일(韓日) 간 디지털 격차는 거의 없다. 해외에 생산시설을 많이 갖고, 전체의 4분의 1 정도가 무차입 경영을 하는 일본 기업들이 많은 비용을 들여 디지털화에 나설지 주목된다.”

디지털 분야 주요국 국제 랭킹/조선일보DB
한국과 일본 출산율. /조선DB

◇“저출산·낮은 노동생산성, 日本 판박이”

- 한국은 일본을 미워하면서도 닮아가고 있다.

“그렇다. 무역 구조, 산업 구조, 인구 구조에서 양국은 빼닮았다. 양국의 10대 교역국 중 7개가 겹친다. 양국 통화의 국제 위상이 다른 걸 빼면 한국은 10~20년 시차를 두고 일본을 따라가는 형국이다. 고령화와 저출산이 그렇다. 고령화 속도는 한국(4.2%)이 일본(2.1%) 보다 두 배 빠르고, 지난해 합계출산율은 한국(0.81)이 일본(1.30)보다 더 낮다. 한국은 ‘엔젤 플랜’, ‘신엔젤 플랜’ 등으로 엄청난 돈을 풀고도 저출산 해결에 실패한 일본을 답습하고 있다.”

- 한국이 피해야 할, 일본 경제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인가?

“낮은 노동생산성이다. 일본생산성본부(JPC) 보고서를 보면 2019년 일본의 취업자 1인당 노동생산성은 OECD 37개국 중 26위이고, G7 가운데 꼴찌이다. 이는 65세 이상 노인이 일본 총인구의 29%를 차지하는 탓도 있으나 더 큰 이유는 서비스산업의 낮은 노동생산성 때문이다. 근로자들은 열심히 일하지만, 서비스산업이 저부가가치 위주로 돼 있어서다. 이를 해결하려면 산업구조를 고도화하는 수 밖에 없다.”

- 산업구조를 고도화하는 방법이라면?

“미국의 변신이 중요한 힌트를 보여주고 있다. 미국은 1980년대 쌍둥이 적자와 제조업 경쟁력 하락으로 큰 위기를 겪었다. 그러나 1990년대 IT투자 붐에 잘 올라타 신경제(new economy)로 불린 장기호황을 누리고 지금도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미국 IT기업 5곳(GAMMA·구글, 애플,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의 시가총액은 일본 도쿄증시에 상장된 모든 기업들 시가총액 합계보다 더 많다. 한국도 이런 ‘디지털 자본주의’가 견인하는 고급 서비스산업에 매진해야 한다. 제조업 강국 모델에만 머무르다가는 ‘제2의 일본’이 된다.”

 
세계 혁신을 선도하는 미국 구글과 메타의 기업 로고/조선일보DB

◇“대학 품질·경쟁력 높여야 산업고도화 가능”

이 교수는 이렇게 밝혔다.

“일본에 없는 쿠팡·카카오·네이버 같은 대형 ICT 기업과 금융·소프트웨어·설계·법률 등 부가가치 높은 지식정보 산업을 키워야 한다. 그럴러면 미국 대학 버금가는 수월성(秀越性·excellence)이 우리나라 대학에 있어야 한다. 자율과 혁신, 경쟁이 대학에 꽃피어야 천재급 영재(英才 )들과 유니콘 기업(시장가치 10억달러 넘는 스타트업)들이 나온다.”

21세기 글로벌 디지털 자본주의를 견인하는 구글과 메타(옛 페이스북), 애플의 창업자들. 왼쪽부터 세르게이 브린, 마크 저커버그,, 스티브 잡스/조선일보DB

- 바로 옆에 일본이 있는 게 한국에겐 행운인가, 불행인가?

“일본에 의해 식민지가 되고 우리가 피해를 본 측면도 있다. 그러나 일본은 아시아 국가 중 유일하게 근대화에 성공해 제국을 건설했으며 고도성장도 제일 먼저 했다. 한국은 일본을 거울 삼아 좋은 것은 빨리 배우고 나쁜 것은 피할 수 있었다. 우리에게 ‘정면 교사(正面敎師)’이자, ‘반면(反面) 교사’인 일본이 옆에 있는 것은 그런 점에서 큰 축복이다.”

◇“日의 법치와 프로의식 배워야”

- 우리가 아직도 일본에게 배울 점이 있다면?

“두 가지를 꼽고 싶다. 먼저 예측가능성이다. 일본은 ‘사람’이 아니라 ‘법’과 ‘시스템’으로 움직이는 사회이다. 몇 달 후에도 금방 바뀌는 예측불가능한 한국과 다르다. 한국이 진정한 선진국이 되려면 규칙과 시스템으로 움직이는 사회가 돼야 한다. 또 하나는 장인(匠人)정신, 프로페셔널 의식이다. 스페셜리스트 없이 제너럴리스트만으로는 일류국가가 될 수 없다. 평균주의, 평등주의를 넘어 한 분야에 열중하는 오타쿠(オタク·御宅) 같은 천재급 인재들이 많고, 이들이 마음껏 몰입해 성과를 낼 때 사회가 질적(質的)으로 도약한다.”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 물리학상 선정위원회는 2014년 10월 세 명의 일본인 과학자를 그해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왼쪽부터 아카사키 이사무 일본 나고야대 교수 겸 메이조대 교수, 아마노 히로시 나고야대 교수, 나카무라 슈지 미국 산타바버라 캘리포니아대 교수. 일본인 노벨상 수상자(일본계 포함)는 2021년까지 29명이다./조선일보DB

- 한국에선 일본에 대해 긍정적인 얘기 조차 꺼내지 못하는 분위기다.

“국내에서 친중(親中), 친미(親美)라는 단어는 있어도 친일(親日)은 못 쓴다. 지일(知日) 보다 극일(克日)로 사용 합의가 돼 있을 정도다. 일본의 장점을 얘기하면 ‘일뽕’(일본 예찬론자), ‘토착왜구’로 낙인찍힌다. 최근에는 ‘묻지마식(式) 국뽕주의자’들이 많이 늘었다. ‘외국에도 한국만한 선진국이 없더라’는 이들의 주장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자칫 우리의 강점인 역동적인 에너지를 봉인하지 않을까 걱정된다. 우리는 선진국 그룹 말석(末席)에 겨우 자리를 하나 잡았는데, 벌써 산 정상(頂上)에 오른 듯 행동한다는 생각도 든다.”

- ‘선진국 한국’은 일본을 어떻게 상대해야 할까?

“한일(韓日) 관계를 푸는 열쇠는 양자(兩者) 관계에서 벗어나 다자(多者) 관계의 틀에서 바라보는 것이다. 한국은 세계 10대 경제 대국, 7대 통상(通商) 대국, 6대 군사 강국이다. 대한민국은 청일전쟁이나 러일전쟁 때의 조선 같은 ‘장기(將棋)판의 말’이 아니다. 이제는 우리가 ‘장기를 두는’ 입장에서 주변 강대국들과의 관계를 조율하고 정립해야 한다.”

◇“1대 1 아닌 22분의 1로 일본 대해야”

이 교수는 이렇게 말했다.

“스스로 ‘장기를 두는’ 입장이 되면 우리가 품는 고민의 스케일이 지금보다 훨씬 커진다. ‘선진국으로서 앞으로 새로운 통상질서를 어떻게 선도할까?,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안정적인 글로벌 공급망을 어떻게 구축할까?’ 같은 문제를 고민하게 된다. 한국 외교의 중심이던 4대 강국과 아세안은 물론이고 중동, 아프리카, 남미에 대한 세계전략을 전체적으로 다시 짜야 한다. 인도·태평양 전략의 한국 버전(version·版)도 생각해봐야 한다.”

2021년 9월 24일 미국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열린 미국, 일본, 호주, 인도의 대중국 견제 협의체인 '쿼드'(Quad) 첫 대면 정상회의 모습/AP연합뉴스
미국·일본·호주·인도로 구성된 안보 협의체인 '쿼드(Quad)' 구성도/뉴시스

- 일본에 대한 과도한 관심을 줄이자는 말인가?

“올바른 지적이다. 주요 선진국가인 우리도 지구본(地球本)을 내려다 보는 입장에서 외교를 해야 한다. 그렇게 보면 일본은 세계 22개 선진국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1대 1이 아닌 22분의 1로 일본을 바라봐야 한다. 우리나라의 대(對)아세안 전략, 유럽 전략, 중동 전략, 중국 전략이라는 맥락에서 일본과 협력하거나 경쟁할 분야를 정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해야 한다.”

- 역사 문제를 비롯해 양국간 갈등이 엄존하고 있다.

“갈등 없는 양국 관계는 꿈에서나 가능하다. 갈등은 관리의 대상이지 제거 대상이 아니다. 당뇨 환자가 한 번 발병한 당뇨를 완전히 없애지 못하고 혈당을 조절하듯이, 한일 양국은 갈등을 적절히 조절해 가야 한다. 동아시아를 대표하는 선진국으로서, 민주주의와 자유시장 경제라는 가치(價値)를 공유하는 두 나라가 한 단계 높은 차원에서 대화와 타협으로 문제를 풀어가면서 국제사회를 함께 리드해 나가야 한다.”

이 교수는 “‘한국은 종교인, 일본은 법률가처럼 각각 행동한다’는 말이 있다. 우리도 일본에 대해 철저하게 실용·실리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했다.

◇“‘칩4’ 동맹 가입 등 모든 지렛대 사용해야”

- 중국의 굴기(崛起)에 맞서려면 한·일(韓日)이 손잡아야 하지 않나?

“그렇다. 그런 관점에서 미국이 반도체 공급망 구축을 위해 한국·일본·대만에 제안한 이른바 ‘칩4′ 반도체 동맹 가입 여부는 고민할 필요 조차 없다. 일부에선 한국이 ‘칩4′에 가입할 경우, 중국의 보복을 우려한다. 그러나 한국이 ‘칩4′에 가입해도, 중국은 무조건 한국과 척질 수는 없다. ‘선진국 한국’을 잃는 게 얼마나 큰 손실인지 중국은 너무 잘 알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2년 5월 20일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을 방문해 윤석열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뉴스1

이 교수는 “지금 국제관계를 보면 냉정하다 못해 잔인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미국은 일부 우대국 리스트에선 맹방(盟邦)인 일본을 배제하고 있다. 당당하게 쿼드(QUAD)에 가입한 인도는 미국은 물론 중국, 러시아와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국익을 극대화한다. 대만은 지금 당장이라도 전쟁할 상대인 중국에 매년 수출 신기록을 세우면서 단교한 일본과는 반도체 3국 동맹을 가동하는 ‘팔색조 외교’를 펼치고 있다. 인도네시아, 베트남도 마찬가지다.”

그는 “한국 입장에서 국제사회에서 지렛대가 될 수 있는 건 모두 사용해야 한다. ‘칩4′ 동맹도 그중 하나이다. 우리가 중국이나 일본을 1대1로 상대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전(全) 지구 관점의 전략 외교를 해야 한다”고 했다.

◇“日 이기려면 학문연구의 자유 절실”

- 양국 학계에 모두 몸담고 있는데 한국의 일본 연구 풍토는 어떤가?

“수 년 전 이영훈 서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가 쓴 <반일(反日)종족주의>나 박유하 세종대 명예교수가 쓴 <제국의 위안부> 같은 소위 문제작들은 독자들의 평가를 받기도 전에 사회적으로 사형선고가 내려졌다. 학술적인 논쟁이 필요한 영역에서 자극적이고 휘발성 강한 이슈로 이미지가 소진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 막연한 반일 감정이 학문연구에서까지 성역(聖域)과 금기(禁忌)를 공고히 하고 있다. 일본에 논리적으로 싸워 이기기 위해서라도 학문연구의 자유와 다양성이 보장돼야 한다.”

이영훈 서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가 2019년 발간한 책 <반일 종족주의>
박유하 세종대 교수가 2013년에 낸 책 <제국의 위안부>

- 우리나라의 일본 연구는 앞으로 어떡해야 할까?

선진국들은 국가 전략 수립 차원에서 전 세계를 속속들이 연구한다. 그래서 북미와 유럽에 유명한 일본연구소, 중국연구소, 중동연구소가 밀집해 있다. 지금까지 우리의 일본 연구는 어학 교육과 문학 중심이었다. 이제는 철저히 일본의 정치, 경제, 사회 등 각론(各論) 분석으로 바뀌어야 한다. 일본이라는 훌륭한 교과서는 공부하지 않고, 교과서 읽기에 필요한 언어 학습에 에너지를 다 써서는 곤란하다. 전 세계 일본학 연구의 상당수는 영어로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은 여러가지를 시사(示唆)한다.”

도쿄대 출판부가 2015년 12월 낸 이창민 교수의 저서. '전전기(戰前期) 동아시아의 정보화와 경제발전-대만과 한국에서 역사적 경험'을 주제로 한 그의 박사학위 논문을 바탕으로 했다./amazon.com

 

이창민 교수를 위시한 한국 소장 일본 연구자들의 공동 저서. 2022년 6월 출간됐다./인터넷 캡처
 
 
조선일보에서 홍콩특파원, 디지털뉴스부장, 산업1부장, 오피니언 에디터, 선임기자로 일했고 조선비즈에서 대표이사(CEO)로 근무했습니다. 저서 : <뉴욕타임스의 디지털 혁명>(2021), <세상을 바꾼 7인의 자기혁신 노트>(2020), <세계를 움직이는 미국의회>(2000)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