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제대로 알자

[사설] 김원웅도 횡령 의혹, ‘反日 팔이’ 윤미향과 판박이 아닌가

최만섭 2022. 1. 27. 05:24

[사설] 김원웅도 횡령 의혹, ‘反日 팔이’ 윤미향과 판박이 아닌가

조선일보
입력 2022.01.27 03:26
 
 
 
 
 
김원웅 광복회장/국회사진기자단

김원웅 광복회장이 국회 내 카페 수익금 수천만원을 횡령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국가보훈처가 감사에 착수했다. 광복회는 2020년 5월부터 국회에서 임차료를 전혀 내지 않고 카페를 운영해왔다. 여기서 나온 수익금으로 국가유공자 자녀들에게 장학금을 주겠다는 취지였다. 하지만 광복회 전 간부가 “지난 한 해 5000만원 가까운 카페 자금이 김 회장 옷값, 안마비, 이발비 등으로 쓰였다”며 해당 업체 측에 송금한 내용이 담긴 김 회장 비서 명의 통장 사본을 공개했다. 그는 “김 회장이 국회 카페에서 나오는 돈을 우리가 좀 자유롭게 쓸 수 있으면 좋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회장은 광복회 명의로 보도자료를 내고 “광복회 전 간부가 카페 개설에서부터 운영까지 회장에게 보고도 하지 않은 채 후배와 공모해 비리를 저지르고 이를 회장에게 덮어 씌우려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김 회장 아내는 언론을 통해 “부하 직원의 과잉 충성이었고 해당 금액은 내가 다 갚아줬다”고 했었다. 김 회장이 광복회 안에 며느리, 조카, 처조카 등이 임원으로 등재된 가족 회사를 설립했고, 이들이 광복회장 직인을 찍은 공문으로 공공 기관을 상대하며 영업을 해왔다는 의혹도 추가로 제기됐다.

군사정권 시절 공화당과 민정당 당료 출신인 김 회장은 ‘반일’로 대변신을 시도했다. 문재인 정권 들어 광복회장을 맡으면서 “대한민국 역대 정부는 반민족 친일”이라고 매도하는 ‘친일 몰이’에 앞장섰다. 이승만 대통령, 안익태 선생, 백선엽 장군 등에 대해 ‘친일파’ ‘민족 반역자’라고 막말을 하며, 정권에 밉보인 사람들을 겨냥해 “친일 카르텔 구조”라고 했다. 독립운동가 이름의 각종 상을 만들어 추미애 등 정권 인사들에게 집중적으로 수여했다. 창씨개명을 친일의 증거인 것처럼 무차별 공격하다, 독립 유공자라던 모친의 창씨개명 의혹 등에 대해선 모르는 척하고 있다.

 

광복회의 책무는 독립 정신을 계승해 국민 통합에 기여하는 것이며, 정관에는 특정 정당을 지지·반대하는 활동을 못 하게 명시돼있다. 그런데 김 회장은 광복회를 문 정권을 호위하고 다른 편을 공격하는 정치 수단으로 이용했다. 독립 유공자 후손 중심의 광복회원들이 ‘독립 정신을 왜곡하지 말라’ ‘정치 중립을 지키라’며 ‘반김원웅’ 시위까지 벌일 정도였다.

그런데 이제는 그런 김 회장이 독립 유공자 자녀들에게 돌아가야 할 돈 수천만원을 사적으로 유용했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독립 유공자 이름만이 아니라 그 자녀들까지 팔아 자기 이익을 채웠다는 의혹이다. 정의연 이사장으로 있으며 일본군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후원금 등을 유용한 혐의로 재판받고 있는 윤미향 의원의 파렴치한 ‘반일(反日) 팔이’와 판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