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

벼리-維벼리 유

최만섭 2020. 5. 31. 16:54

벼리-우리 말

維벼리 유-한자

 

벼리 :

1. 그물의 위쪽 코를 꿰어 놓은 줄. 잡아당겨 그물을 오므렸다 폈다 한다.

2. 일이나 글의 뼈대가 되는 줄거리.

 

영어사전 벼리

1. (그물의) the guide ropes at the edge of a fishing net

2. (책의) index, contents

 

 

벼리 유

 

1. 벼리(그물 코를 꿴 굵은 줄일이나 글의 뼈대가 되는 줄거리)

2. (밧줄)

3. 구석

4. 오직

5. 발어사(發語辭)

6. 조사(助詞)

7. 생각하다

8. 유지하다

9. 매다

 

 

뜻을 나타내는 실사(실타래)와 음()을 나타내는 동시(同時)에 멈추게 하다의 뜻을 나타내는 글자 ()로 이루어짐. 실로 잇다의 뜻. ()하여 밧줄의 뜻으로 쓰임.

 

 

자원(字源)

 

회의문자

 

 

維자는 ‘밧줄’이나 ‘매다’, ‘유지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維자는 糸(가는 실 사)자와 隹(새 추)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隹자는 작은 새를 그린 것이다. 維자의 갑골문을 보면 새의 다리에 획이 하나 이미지그어져 있었다. 이것은 새를 끈으로 묶었다는 뜻을 표현한 것이다. 금문에서는 획이 아닌 糸자가 이미지쓰이게 되었지만, 의미는 같다. 維자는 이러한 모습에서 ‘밧줄’이나 ‘매다’를 뜻하게 되었지만, 새를 묶어두면 날아가는 데에 제한이 생긴다는 의미에서 ‘유지하다’라는 뜻으로도 쓰이고 있다.

 

벼리 유 -줄(실사-糸☞실타래)을 엮어 만든 그물로 새(隹-새 추)를 잡을 잡아당기는 벼리를 뜻한다.

It means a guide rope at the edge of a fishing net that pulls a bird when you catch a bird with a web of string.